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 형태의 발달과 분류

by 슈퍼초이 2022. 10. 27.

관광학 기초 이론4

 

 

4. 관광 형태의 발달

1) 기본적 욕구를 위한 여행
역사를 통해 볼 때 대부분의 여행은 유희가 아닌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사람들은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행하였는데 그들은 음식과 거주지를 찾기 위해, 또는 적으로부터 피신하기 위해 여행하였다. 많은 사람은 보다 나은 삶을 찾기 위해 여행하였고 한편으로는 부자가 될 수 있는 금, 은, 보물을 찾기 위해 여행하였다. 일부는 비옥한 토지를 찾으러 다녔고 그곳으로 그들의 가족들을 이주시켰다.

2) 고대의 위락여행
어느 한 사람의 위락여행을 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고대에도 위락여행이 일부 발생하였다. 어느 시즌에는 70만명의 관광객이 소아시아에 있는 에페소로 몰려들었고 그들은 그곳에서 곡예와 동물 쇼, 요술과 마술 공연을 즐겼다. 부유한 로마사람들은 올림픽 게임과 연극 구경 및 페스티벌을 참관하기 위해 그리스로 여행하였다.

3) 지적 여행
일부 사람들은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 밖의 사람 및 풍물을 보고자 여행한다중세 사람들 몇몇은 수평선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고자 하였다. 아마도 1492년 출발한 니나핀타, 산타 마리아호의 승무원들은 그 배가 이 세상 끝에 도달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기 위해 그 배에 승선했을 것이다.

4) 순례 여행
중세 시대에 사람들은 신성한 도시와 신전으로 가기 위해 순례 여행을 하였다. 그들은 성인에게 존경을 표시하거나 맹세를 이행하기 위해 순례 여행을 떠났는데 일부 순례자들은 삼베옷을 입었고 속죄의 뜻으로 맨발로 걸었다. 1388년 리차드 2세는 영국 순례자들에게 그들이 프랑스로 여행하기 전에 허가를 얻고 허가증을 갖고 다니도록 요구하였는데 그것이 패스포트의 시초가 되었다. 기독교인들이 이슬람교도로부터 성지의 통치권을 빼앗기 위한 십자군 원정이 가장 커다란 종교 여행이었다.

5) 상용여행
무역을 위한 여행, 현대적으로 말하면 상용여행이 수 세기 동안 계속되었다. B.C. 1100년에서 B.C. 332년까지 존재했던 페니키아의 무역상들은 지중해 국가의 항구를 여행하였다. 중국과 인도의 초기여행은 상업에 기초한 것이다. 중세에도 상인과 무역상들은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 끊임없이 여행하였다.

유명한 여행가인 마르코 폴로는 그의 일기에서 13세기 중국 베이징으로 상업적 여행을 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당시 중국에서 무역상들은 베이징 교외 지역에 그들을 위해 건립된 호스텔에 체류하였다. 어떤 호스텔은 보안상의 이유로 각각의 국적에 따라 특별히 건립되었고 중국 황제는 고객의 이름과 출발 및 도착시간을 기록하도록 호스텔에 명령하였다. 이것은 현대 숙박계의 기원으로 볼 수 있다.

6) 요양 여행
신체의 병을 치료하려는 생각이 여행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류머티즘을 치료하기 위해 로마 황제 카라켈러는 로마 북쪽에 위치한 온천지역으로 여행하였다. 스페인 탐험가 주안 폰세는 젊음의 샘을 찾던 중 미국의 플로리다를 발견하였다. 1800년대에 유럽 상류계층 사이에서는 독일의 여러 온천장을 방문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또한 지중해 연안과 아드리아 해안에 걸쳐 북서유럽의 귀족과 유한계급의 사치스러운 별장이 들어섰다. 이런 사람들은 하루종일 광천수를 마셨고 밤새도록 춤추며 연회와 도박을 즐겼다.

7) 교육 여행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중요한 목적지는 시대를 불문하고 여행자들을 끌어들였다. 이러한 여행이 17세기에 들어서 그랜드 투어의 시초를 이루었다. 영국의 젊은 귀족들은 교육을 목적으로 유럽 대륙을 여행하였다. 가정교사와 하인을 동반한 청년 신사들은 유럽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성당과 성, 미술관 등을 방문하였다. 그들은 여러 외국어를 배우고 유럽의 귀족들에게 소개되었다. 이러한 그랜드 투어는 일반적으로 3년이 걸렸다.

8) 대중관광의 개막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혁명은 여행의 추이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것은 무역과 원자재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향상시켰고 한편으로는 제국주의 세력을 고취시켰다. 게다가 부분적으로는 영국 및 프랑스 귀족사회의 신고전적 전원주의에서 유래된 자연을 찬미하는 낭만주의를 불러일으켰다소수 엘리트의 그랜드 투어의 의미가 상실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 정치적 재편성으로 중산층을 위한 좀 더 값싸고 안전한 대중 관광 시대가 개막되었다.

9) 대중 관광 시대
오늘날 대중관광의 무대가 된 문화혁명은 제1차 세계대전에 의해 촉발되었다. 이에 따른 대변혁으로 소수 엘리트의 명승지를 없애버렸고 많은 지배계층과 생활이 윤택해진 다른 유럽 귀족층들이 몰락하게 되었다. 1920년경 신흥부유층 미국인들이 파리뿐만 아니라 코트 다지르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고객이 되었다. 소수 엘리트의 겨울 휴가 은거지인 국제휴양지는 여름 휴양지가 되었다.

이미 사람들은 자연을 겁내지 않았고 하얀 피부도 동경의 대상이 아니었다. 플로리다, 카리브 해안에서 경험한 미국인들의 일광욕이 건강 측면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이 일광욕은 1차 대전 때 비타민 D의 발견과 독일의 실험으로 장려하게 되었다.

자유가 만연되고 구시대의 고지식한 귀족층이 사라짐에 따라 1920년대 이후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관광객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검은 피부와 성적 매력을 결부시키는 경향은 보편적인 태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기간에 민족관광과 인류학적 관점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대공황에도 불구하고 자연에 대한 주제, 휴양, 민족에 대한 흥미는 이전의 문화적, 역사적, 교육적 동기에 부가하여 오늘날 대중관광의 기초가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