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학 연구 방법과 관광산업

by 슈퍼초이 2022. 10. 28.

관광학 기초 이론 6

 

2) 관광학 연구의 개념틀

(1) 개방적 관광 시스템
개방적 관광 시스템은 관광의 정의 및 연구 방법에 있어서 그 기본구조를 관광객, 관광 배출지, 경유지, 관광목적지, 관광사업 등 5가지로 설정하고 관광의 연구틀을 개방적인 시스템으로 보고 있는 견해이다. 이 5가지 요소들은 공간적 기능적으로 상호작용 및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중 관광의 지리적 요소는 관광의 시작과 종착점인 배출지, 관광객이 잠정적으로 체류하는 곳인 목적지, 관광객이 통과하는 경유지가 있다.

(2) 기능적 관광 시스템
기능적 관광 시스템은 관광 현상을 기능적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그 기본구조로 관광객, 운송 수단관광 대상, 서비스시설, 정보, 유도 등 5가지를 제시하고 있는 견해이다. 이 관광 시스템의 기능을 내용별로 보면 1) 관광객은 다양한 동기를 갖는 행동 주체이다. 2) 운송 수단을 관광객을 관광 대상으로 나른다. 3) 관광 대상은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매력물이고, 4) 서비스시설은 숙박, 식음료, 기념품, 오락 등을 제공한다. 5) 정보, 유도는 관광객에게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관광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3) 요소별 단계적 개념틀
이 연구는 관광은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 즉 동태적 요소, 정태적 요소, 결과적 요소가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는 견해이다.

동태적 요소는 관광객의 수요, 즉 동기와 욕구를 말한다.
정태적 요소는 목적지에 체재하는 관광객의 특성 및 목적지의 특성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결과적 요소는 관광의 결과적 영향을 말한다. 결과적 요소에는 하위시스템, 즉 관광객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접촉하는 경제적, 물리적, 사회적 영향이 존대한다.


3. 관광학의 연구 방법


관광 연구에는 두 가지 방향이 있다. 하나는 종합학문체계, 즉 종합사회과학으로서의 관광학을 추구하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단일학문체계, 즉 개별과학으로서의 관광학을 추구하려는 움직임이다.
다음은 이러한 관광 연구의 두 가지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1) 단일학문체계
개별과학의 응용학으로서 관광학 연구는 관광학의 발전에서 보았듯이 이미 상당한 수준에 도달하여 전문화되고 연구분석 방법에 있어서도 매우 세련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단일학문체계연구는 문제의식과 인식 대상 및 방법론에 있어서 기존 학문의 틀을 그대로 도입, 응용하고 있다. 경영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법학, 조경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발달된 방법론이 응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방법론은 관광학 연구에 있어서 일개 학문영역의 통일된 연구체계를 기반으로 어느 정도 개별적인 성과를 이룩할 수 있으나 자칫하면 연구자 나름대로의 단일학문만을 주장하여, 결국 나무만 보고 숲 전체를 보지 못하는 과오를 범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2) 종합학문체계
관광학의 연구는 20세기 초에 경제학적 접근방법에서부터 시작하여 경영학적 접근 방법, 사회학적 접근 방법, 인류학적 접근 방법, 환경론적 접근 방법으로 발전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에 대해 최근에 많은 연구자가 종합적인 측면에서 하나의 체제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종합사회과학으로서의 관광학은 개별학문 전체를 한데 묶어서 지식을 축적한다는 데는 커다란 의의를 찾을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중심적인 학문적 축을 결여하게 되어 일정한 법칙을 정립하기가 어렵다는 모순점을 안고 있다. 이는 모든 분야의 제법칙을 동일 차원에서 정립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3) 다학제적인 연구체계
단일학문체계와 종합학문체계는 양자 모두 장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현재 나아가야 할 방향은, 단일학문체계의 장점을 살리고 일개분야에 국한된다는 단점을 보완하는 입장에서 그리고 종합적인 학문 체제의 완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두서너 개의 단일학문 간에 동일 테마에 대한 다학제적 연구를 시도하는 일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관광문화 인류학(관광학 + 문화론 + 인류학), 관광 행동론(관광학 + 사회학 + 심리학 + 소비자행동론), 관광 경제사회학(관광학 + 경제학 + 사회학) 등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다.

다학제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그 장단점과 유사한 결론이 표출되면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종합 학문의 접근 방법에 가까운 일정한 사회과학의 법칙을 발견하거나 통합적 연구를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서 관광학 독자적인 범 학문적 연구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제 5절 관광산업과 관광상품
1. 관광산업


1) 관광산업이란
하나의 산업은 사업체 또는 법인 그리고 그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자동차산업, 보험산업 그리고 컴퓨터 산업은 이미 잘 알려진 산업의 본보기이다. 산업이란 제품 및 서비스 또는 그것을 혼합한 것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이란 개발되고 제조되고 성장되고 만들어진 물건이다. 그것은 구매자에 의해서 소비 또는 사용되어진다. 자동차, 트랙터, 철광석 등은 제품의 예이다. 반면에 서비스는 누군가에게 혜택을 주는 행위 또는 실행이다. 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계리사를 고용한다거나 가슴이 답답하여 의사에게 진찰받는다면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된다. 관광산업의 주요 핵심 부분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관광산업은 글자 그대로 관광을 이루고 있는 산업을 지칭하며 협의의 제3차 산업을 말할 때 주로 관광산업을 가리킨다. 특히 관광산업은 국제 관광에 한정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고 때때로 관광사업과 동의어로 쓰여지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