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 산업과 관광 상품의 이해

by 슈퍼초이 2022. 10. 28.

관광학 기초 이론 7

2) 관광산업의 구성 요소
관광산업은 관광객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기업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기업은 중소기업에서 다국적기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길가의 조그만 여행사 대리점에서부터 세계적인 항공사에 이르기까지 관광산업은 매우 방대하다. 기업의 기능에 따라 관광기업들은 7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관광산업 가운데 다음의 세 가지 요소는 관광객들에게 위락, 휴식, 위안을 제공한다.
(1) 숙박 서비스
(2) 회의 서비스
(3) 여가 서비스

다음의 세 가지 요소는 가장 기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 운송 분야이다. 이들은 관광객을 가고자 하는 장소로 운반해준다.
(4) 항공교통 서비스
(5) 육상교통 서비스
(6) 해상교통 서비스

다음의 두 가지 요소는 관광객에게 상기의 여섯 가지(숙박, 회의, 여가, 항공, 육상, 해상) 구성 요소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유통, 전달, 소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7) 관광마케팅, 광고, 정보서비스
(8) 관광 유통 서비스


2. 관광상품


1) 관광상품의 정의
대부분의 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한다. 여기서 제품은 공장에서 생산되고 그것이 유통경로를 통해 소매점에서 서비스와 결합하여 판매되고 있다. 즉 생산과 서비스가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은 이와는 달리 제품과 서비스가 동시에 생산된다.
관광상품은 관광에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상품을 말한다. 우리가 관광상품을 구매할 때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2) 관광상품의 특성
관광상품은 대부분의 산업제품과는 다른 몇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소멸성, 계절성, 동질성, 독특성, 보완성 등의 특징이다. 이러한 각각의 특성은 관광상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교환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1) 무형성
대부분의 산업제품은 유형의 것이다. 그러한 제품은 보여지고 만져지고 때로는 냄새가 있고 맛이 있다. 또한 공간을 차지하고 무게가 있다. 자동차, 구두, 세탁기 등은 유형의 제품이다.
반면에 관광상품은 비행기의 항공, 해안유람선 승선, 호텔에서의 숙박, 미술관의 방문, 산악에서의 전망, 나이트클럽에서의 즐거운 시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상품은 경험이다. 또한 경험이 생성되면 경험은 결국 기억으로 남게 된다. 비행기의 좌석, 호텔 객실의 침대, 레스토랑의 음식과 같은 유형적인 대상은 경험을 창조하나 이러한 것들은 고객이 지불하려고 하는 대상물이 아니다. 그 대신에 고객은 경험에 따르는 무형적인 혜택, 즉 즐거움, 휴식, 편의, 흥미 등을 위해 지불하고 있다. 관광상품에서는 유형적 부분은 무형적 부분에 덧붙여서 제공되고 있다.

(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대부분의 관광상품은 먼저 판매되어지고 그 다음에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한다. 예를 들면 어느 사람이 유람선 패키지 상품을 구입한다고 하자, 그 때 그들은 유람선이 1마일 1마일씩 나아가는 것처럼 그 상품을 사용하고 또한 경험한다. 이와 유사하게 항공사의 승객은 먼저 구매를 하고 항공기 탑승이 생산되어질 때 그것을 소비한다. 호텔의 손님은 야간 취침이 가능케 되어야 비로소 객실을 사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

관광상품이 동시에 생산되고 소비된다는 사실은 공급자와 고객 간에 어떠한 상호의존적 관계를 창조하게 한다. 관광상품의 생산과 소비는 공급자의 설비나 공급자의 약속에 의해 발생되므로 고객과 공급자는 상호작용하여야 하고 그들의 상호작용은 여행경험을 만들어낸다.

선박 선원들의 행위와 태도 그리고 유람선 여행 시의 여행자의 행동과 기대감은 모든 사람이 어떠한 여행을 하는가를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선박 선원들이 친절하고 도움을 많이 주고, 동료 승객들이 명랑하고 사려 깊은 사람들이라면 고객들은 매우 즐거운 여행이 될 것이다. 여행사의 종사원과 여행자 간의 상호의존관계는 서비스가 여행산업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하는 이유 중의 하나인 것이다.

(3) 소멸성
소멸성은 관광상품의 하나의 커다란 특징이다. 관광상품이 생산되는 즉시 소비된다는 사실과 소멸성은 깊은 관련이 있다.
항공기가 한 번 비행할 때마다 팔 수 있는 항공기의 좌석은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 호텔은 주말 투숙객을 위해 판매할 수 있는 객실의 수가 일정하다. 비행기 출발 시간에 특정 항공 좌석을 구매하는 사람이 없고 밤이 되기 전에 특정 호텔 객실을 예약하는 일이 없다면 그때 그 상품을 팔기 위한 기회는 지나가고 상품도 없어지고 영원히 소멸되어 버린다. 그것을 그 관광회사의 재고자산으로 저장해 둘 수가 없다.

(4) 계절성
대부분의 관광 상품은 계절의 지배를 받는다. 계절성은 매년 다른 시간대에서 관광 수요의 변동을 말한다. 겨울에 북쪽 지방 사람들이 추운 날씨를 피하여 남쪽의 부산이나 제주도 또는 해외의 따뜻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호텔이나 리조트의 객실과 같은 관광 상품의 수요는 그러한 지역에서 증가한다. 북쪽 지방 사람들이 자기들의 따뜻한 기후를 즐기기 위해 집에 머무르게 될 여름에는 그 수요가 감소한다.

계절성은 일반적으로 관광상품이 기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하지만 계절성은 그 주의 요일 또는 그날의 시간대로부터 발생되는 수요의 변동을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항공사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사람 특히 상용 여행자가 주말을 집에서 보내기를 원하기 때문에 월요일이나 금요일의 항공 수요는 화요일이나 목요일에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높게 나타난다. 낮의 항공 수요는 대부분의 여행자가 낮 동안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때문에 오히려 저녁의 항공기 이용보다 높게 나타난다. 휴일 또한 여행상품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스키 리조트 지역은 크리스마스 휴가 때 더욱 사람들로 붐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