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의 특성과 경제적 영향

by 슈퍼초이 2022. 10. 28.

관광학 기초 이론 8

 

(5) 동질성
일부의 관광상품 특히 운송회사의 상품은 본질적으로 그 비교가 가능하다. 즉 그들 상품은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 동질성의 의미는 경쟁기업이 동일한 기초상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한 항공사의 비행기는 다른 항공사의 비행기와 거의 유사하다. 모든 항공사의 비행기는 다른 항공사의 비행기와 거의 유사하다. 모든 항공사는 유사한 장비를 사용한다. 사실상 항공사는 미국의 보잉사와 같은 동일 기업에서 제조한 비행기로 비행을 하고 있다. 정부는 모든 조종사가 동일한 훈련 규범을 준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항공사에서의 제공되는 음식조차도 같은 공항의 주방에서 조리되고 있다. 만약 승객이 눈을 감고 있었다면 그들이 어떠한 비행기로 날아왔는지 잊어버릴 수도 있다.

그렇게 많은 상품이 동질적이라는 사실은 같은 업종 간에 경쟁상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호텔이나 항공사는 동일한 경쟁사 간에서 타사와 차별화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자사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만들 것인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모든 관광기업은 이러한 동질성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6) 독특성

물론 동질성은 관광상품이 독특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관광지나 관광오락물들은 서로 다르고 독특한 면이 있기 때문에 판에 박은 듯한 소구를 한다. 하와이, 워싱턴, 옐로스톤 국립공원, 에펠탑, 버킹엄 궁전, 자유 여신상 같은 관광 매력물은 비교적 프로모션 활동을 거의 하지 않지만 서로 유사하지 않아서 수많은 고객을 매혹한다. 이와 같이 독특성은 많은 여행객을 끌어들일 수가 있다. 반면에 많은 사람이 비표준화된 상품의 매력에 이끌리는 경우도 있다. 시설이 균일한 체인 호텔보다 별난 침실과 아침 식사가 제공되는 인에서 머무는 것을 더욱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7) 보완성
하나의 관광상품 구매는 관광 구매의 연쇄 반응을 구성한다. 그 결과로 하나의 상품이 다른 상품에 더욱 좋거나 더욱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만일 리조트로 스키 타는 사람들을 실어 나르는 항공사가 노선을 변경한다거나 망한다면 스키 리조트 사업은 고전할 것이다. 만일 스키 리조트에 오는 스키 타는 사람이 줄어든다면 근처의 레스토랑과 상점에는 손님이 줄어들 것이다. 이런 모든 사업은 비록 별도로 소유되고 있을지라도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와 같이 관광상품들의 밀접한 관계를 보완성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모든 관광상품의 하나의 특징이다.


제 2장 관광의 영향
제 1절 관광의 경제적 영향
1. 관광 소비의 유입


어느 한 위락지가 관광지로 개발되면 관광객의 유입은 지역과 국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여행의 동기가 무엇이든 모든 관광객은 목적지에서 지내는 동안 소비활동을 한다. 관광객의 비용은 호텔, 주차장, 식당, 주유소, 골프장, 식료품점, 기념품점 등에 수입과 이익을 가져다준다. 지방정부와 국가 정부는 매출세점유세, 주세와 유류세 그리고 캠핑장, 공원, 스키장, 고속도로, 기타 시설의 사용료 등으로 세수입을 얻는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관광객의 소비 활동은 지역주민의 고용을 발생시킨다.

이미 여러 연구에서 관광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에 대해 지적해 왔다. 미국 국민과 외국 관광객들이 미국에서 최근 한 해에 소비하는 돈은 약 3,700억 달러에 이른다. 이는 미국 내에 130만의 고용을 발생시키고 440억 달러의 연방, 주, 지역 세입을 발생하였다. 다른 나라들도 미국과 똑같이 높은 영향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관광의 경제적 영향이 적다고는 말하지 못한다. 사실 개발도상국에서는 관광 수입이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선진 경제로 발전하기 위해 농업 또는 산업적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관광은 단 하나의 수출 수단이기도 하다.

2. 관광수익과 승수효과
관광 달러의 지역경제에의 유입은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카리브지역 휴양지에서 한 관광객이 쓰는 소비액을 살펴보자.
어느 관광객이 자메이카의 몬테고 만에서 휴가 동안에 1,000달러를 소비하였다. 호텔 숙박료 400달러, 식사 200달러, 자동차 대여 125달러, 여흥 175달러, 기념품과 소품 구입에 100달러를 소비하였다.

이러한 소비는 관광객으로부터 직접 경로에 유입되는 직접 소비를 보여준다. 그 관광객이 다른 곳으로 휴양을 갔으면 발생하지 못했을 1,000달러가 이 지역 경제에 유입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경제학자들이 이야기하는 승수효과에 의하면 그 1,000달러는 1,000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

그 관광객의 1,000달러는 호텔과 다른 관광시설 소유주에게 지불된 것으로 그 소비액의 움직임이 멈추는 것은 아니다. 그 소비액은 여러 번 재사용되어 더 많은 수입과 고용을 창출한다. 예를 들면 몬테고 해안의 식당은 지역 농민들에게서 농산물을 구입하여 판매하는 지역공급자들로부터 식사와 음료를 구매해야 한다. 그 1,000달러 중 일부분은 호텔, 식당, 기타 관광 시설에서 일하는 고용인들에게 임금으로 지불된다. 그들은 집세를 내고 식료품을 산다. 관광객의 최초 소비로 인해 발생한 순환은 간접 소비, 즉 재소비되고 더 많은 고용과 더 많은 가치를 낳게 된다.

여기서 총소득은 관광객이 최초로 소비한 1,000달러보다 더욱 크다. 관광객의 소비지출이 관광 대상 국가 또는 지역에 소득이나 고용을 누진적으로 창출시키는 배수를 관광 승수라고 한다. 직접적, 간접적 관광 지출은 소득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승수는 판매, 산출, 고용 및 급료에서도 측정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