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의 경제적 영향 중 관광 승수

by 슈퍼초이 2022. 10. 28.

관광학 기초 이론 9

 


3. 관광 승수 계수치
승수의 크기는 다양한 여러 경제 부문에 달려 있다. 이것은 주로 관광 목적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제활동의 함수이다. 관광 부문이 지역 경제의 다른 부문으로부터 상품과 서비스를 많이 구입한다면 그에 상응하여 수입 성향은 줄어들 것이고 승수는 그 반대의 현상(수입이 많을 때)일 때보다 클 것이다.

대부분의 섬 경제는 0.6~1.2 사이의 소득승수가 나타나며 선진 경제는 1.7~2.0 사이의 소득 승수를 나타낸다.
관광 소비 1단위에 의한 지역에의 파급 효과를 보면, 일본의 일본교통공사가 1985년 니가타현의 위탁에 의해 사도의 사례를 조사한 결과에서는 관광산업의 원재료, 서비스 등의 조달에 의해 도내 관련 산업에 미치는 원재료 파급효과는 0.925, 관광산업을 포함한 도내의 소득효과는 0.643이었다. 또한 220억엔의 관광 소비에 의해 약 6,200명의 고용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계되었다.

4. 관광 승수의 파급효과 구조
관광의 경제적 영향 가운데 중요한 것은 지역 내의 파급 효과를 어떻게 높이는가 하는 것이다. 관광객 소비(건설투자의 경우도 동일)에서 파급하는 경제효과의 모든 것이 지역 내 순환으로 회전하는 것은 완전한 자급자족 체제가 아니면 곤란하다.

호텔 및 여관경영이 지역 외의 외부 자본에 의한 것이거나 기념품점에서 취급하는 기념품이 지역 외의 제조업자나 도매업자로부터 구매한 것이거나 또는 음식점에서 사용하는 원재료가 역시 지역 외로부터 공급되는 경우는 당연히 그에 상당하는 부분은 지역 외로 누출되고 만다. 시설건설에서도 지역 외의 건설업자가 수주하고 인원 및 건설자재도 모두 외부에서 조달해 건설공사를 진행한다면 지역에 떨어지는 금액은 매우 한정되게 된다.

따라서 지역 내의 파급 효과를 증대시키려면 지역 외로의 누출을 조금이라도 감소시키도록 관광에 관련해 발생하는 수요를 가능한 한 지역 내에서 벌어들이도록 하여야 한다. 기념품의 예를 빌리면 지역 생산물을 활용한 기념품 만들기와 그것과 병행하여 기념품 생산 = 공급 = 관광객에의 제공이라는 일련의 판로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결국 관광에 관련되어 발생하는 수요에 대응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지역 내 순환망을 어디까지 형성하는가가 지역 발전의 관건이 된다.

5. 누출 개념
앞의 예에서 1,000달러가 몬테고 지역의 경제로 모두 흡수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은 모든 돈이 지역 경제에 남아 있지는 않는다. 관광객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물자와 서비스는 대부분 수입된다. 예를 들어 관광객은 저녁 식사 때 포도주를 마시고자 한다. 포도주는 이 지역의 생산품이 아니므로 수입되어진다. 관광객의 1,000달러 중 일부는 외국의 포도주 생산업자에게로 넘어간다.

이와 같이 외부의 자원을 구입하기 위해 지불되는 돈을 경제 용어로 누출이라고 한다. 더 많은 수입을 필요로 하면 더 많은 누출이 발생한다. 지역 경제에 남아서 순환되는 소비액이 적으면 관광 승수 효과도 적을 것이다. 카리브 해안에 있는 대부분의 휴양지는 관광 물자를 수입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승수 효과를 갖는다. 사실상 관광객의 1,000달러 가운데 500달러만이 지역 경제에 남게 된다. 반면에 필요한 물자와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자원을 가진 지역은 관광객의 소비액 전부가 그 지역에 남고 승수 효과도 클 것이다. 지역 경제가 발달될 수 록 승수 효과가 높다는 것은 확실하다.

6. 관광과 수지 균형
대부분의 국가는 외화를 획득하고 수지 균형상 적자를 줄이기 위해 관광목적지를 개발한다. 한 나라의 수지 균형이란 수입 대금과 수출 대금의 차이를 말한다. 관광 산업은 수출 산업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은 관광 수입의 대부분이 누출된다. 외환수입도 관광객 소비와 이익의 대부분이 외국 투자가와 외국 공급 업체로 흘러가기 때문에 계속 감소된다. 그 결과 관광은 수지 적자의 감소에 종종 실패하고 있다.

수입하는 물자와 서비스의 대금으로 돈이 누출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위의 예는 자메이카 포도주가 어떻게 수입되는가를 보여주었다. 다른 목적지들은 고기, 야채, 심지어 물까지도 관광객을 위해 수입하고 있다. 관광은 지역주민의 수입 물자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키기도 한다. 관광객의 대량 유입은 그 지역에 새로운 소비 상품을 선보인다. 관광개발에 의한 수입의 증가는 그러한 물품의 구입을 부추긴다.

수입 소비 상품과 서비스의 대금 지출은 관광 수익이 경제에서 누출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이다. 전기나 기름과 같은 원자재도 늘어나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입해야 한다. 목적지가 관광을 위해 개발되기 이전에 지역 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의 원자재가 충분히 있어야 한다. 그러나 관광객의 유입으로 인한 추가적인 전기 수요량 때문에 석탄을 수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호텔과 식당의 수요를 위해 프로판 가스를 수입해야 될 경우도 발생한다.

관광 수입 중 많은 금액이 재료와 장비의 수입 대금으로 지불된다. 만약 건축자재가 부족하다면 외국에서 실어와야 할 것이다. 자국 내에 자동차산업이 발달하지 못하였다면 관광객의 운송을 위해 차와 버스들을 수입해야 한다. 침대와 화장실 시설뿐 아니라 승강기와 에어컨까지 수입해야 한다.

외국 투자가에 의해 발생한 수입도 국가의 관광 수입을 감소시키는 또 하나의 요소이다. 목적지 개발의 초기 단계에는 막대한 자본투자가 필요하다. 개발도상국은 하부구조와 상부구조를 건설할 만한 많은 재정을 부담할 수 없으므로 외국의 자금 원조를 찾게 된다. 외국의 자본 없이는 관광지로 발전할 수가 없다. 그들은 그 후 몇 년 동안 투자에 대한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