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기초 이론 10
6. 관광과 수지 균형 - 2
다국적 기업의 존재도 국가의 관광 수입에 영향을 미친다. 국제적 호텔 및 식당 체인들은 전 세계의 휴양지에 자사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이 외국 소유의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의 대부분이 국외로 누출된다.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는 자국의 항공사를 운영할 능력이 거의 없는 편이다. 외국 항공사에 지불하는 항공료도 잠재 관광 수입을 감소시키는 또 하나의 요인이다.
다국적 기업의 존재로 인해 얼마나 많은 돈이 국가 경제에서 누출되는가 그 예를 보기로 하자. 미국 아이오와주의 한 부부가 바하마에서 휴가를 보내기로 결정하였다. 그들은 아이오와의 세다라피드에 있는 여행사를 통해 비행기와 호텔을 예약하였다. 그들은 미국 항공기에 탑승하였고 미국 체인의 호텔에서 머무르며 미국인 소유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렌터카 회사 허츠에서 차를 이틀간 빌렸다. 그들은 여가시간을 호텔의 해변에서 지내며 미국에서 수입한 청량음료를 마셨다. 바하마에 떨어뜨린 유일한 약간의 소비액은 기념품과 지역 고용인에게 지불된 임금과 팁 정도이다. 이는 일본인이 하와이나 괌, 동남아시아 등을 여행할 때도 거의 유사할 것이다.
그런데 고용된 직원이나 경영자가 외국인이라면 임금도 경영자 급료로 외국으로 누출된다. 많은 지역 호텔들이 체인 호텔은 아니지만 외국 회사가 경영하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다. 지역의 노동 능력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호텔, 식당, 기타 관광 관련 사업에 필요한 노동력을 채우기 위해 외국의 노동력을 수입할 수밖에 없다. 지역 내의 나이트클럽에서 공연하는 외국 연예인에게도, 골프나 테니스의 강습을 실시하러 온 프로선수, 그 밖의 외부 고용인에게도 급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요인이 국가 경제에서 외화가 누출되는 요인이 된다.
외화 누출의 또 한 가지는 목적지의 외부 촉진 활동이다. 이것은 필수적 누출로써 관광객은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카리브 해안 지역의 각 휴양지는 경쟁자들보다 더욱더 자기 지역을 소개하기 위해 광고 활동을 한다. 국가 관광 기구는 그들의 관광지를 진흥시키기 위해 외국의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고 외국의 관광 업체나 전문 관광 기고가에게 목적지를 방문하도록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누출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목적지가 관광에서 이익을 남기는지 의문을 갖게 한다. 누출이 낮은 선진국뿐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이익은 남는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성공의 열쇠는 계획이다. 개발도상국에서도 관광 관련 물품의 수입을 줄이는 방향으로 계획을 운용함으로써 관광 수익의 상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지역 산업을 후원함으로써 가능하다. 환대 산업에 대한 외국의 영향은 지역 호텔 직원들에게 자극을 줌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다. 경영진과 전문직에 있는 외국인의 수는 지역주민들에게 교육시키고 적절한 방법으로 훈련시킴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수단은 더 많은 관광 수익이 자국에 남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결과 고용, 수익, 세금 등 목적지 개발의 경제적 이익은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효과보다 더욱 가치가 있고 막대하다고 볼 수 있다.
7. 관광과 지역 산업의 관련성
지역 내 자급률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지역의 각 산업의 생산력, 그에 상응하는 관광지로서의 규모의 크기, 또한 관광객의 계절변동이라는 수요 측면에서의 불안정 요인 등이 복잡하게 얽혀 좀처럼 용이한 일은 아니다. 거기서 몇 가지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소견을 소개하기로 한다.
첫째로, 건설투자자 단계에 있어서 지역에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을 지닌 업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지역 외의 업자에게 발주하게 된다. 관광지 및 시설은 주변 환경과 관련된 디자인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고, 더욱이 규모가 큰 개발에서는 지역업자만으로 모든 것을 흡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대에 지역의 건설업자에 의한 건설 공동기업체 구축이 검토되어진다면 바람직하다.
둘째로, 숙박시설에서 사용되는 소모품, 원재료, 가공품의 공급을 둘러싸고 숙박업자와 지역 상점 간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숙박업자에 대한 도매 기능은 도시에서 강하고 특히 관광지 규모가 크고 상업적 기능이 약한 지역에서는 양자를 관련짓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더불어 지역 상점으로부터의 구입은 여러 유통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도 비싸져서 경원시 되고 있다. 이 경우에도 역시 상호 간의 의견 조정이 열쇠가 된다.
셋째로, 숙박업자와 기념품점, 음식점 간의 문제이다. 대형 호텔 및 여관에서는 특히 관내에 기념품 매장 및 음식점을 설치하고 관광객의 소비를 내부에서 완결시키고 있는 예가 보여진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관광지의 활기를 잃게 하고 매력을 저하시킬 염려가 있다. 관광객이 밖에서 돌아다니고 기념품점 및 음식점을 찾아다니는 것도 관광지로서 주요한 매력이 되기 때문에 숙박업자의 인식 개선과 함께 음식점에서도 결코 폭리를 취하려고 생각하지 말고 개성 있는 점포 만들기와 즐겁게 산보할 수 있는 거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로, 농어촌 지역에서는 농수산물 제공상의 문제를 들 수 있다. 농어촌에서 숙박업에의 생산물의 공급은 새우젓이나 오징어 등 건어물 말린 것을 제외하고는 신선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관광 산업 특유의 요일 변동, 계절 변동에의 대응이 커다란 문제가 된다. 더욱이 숙박업의 경우에 종류가 풍부한 것, 질적으로 높은 것이 요구되어진다. 이 경우에는 농협이나 수협이 중개하거나, 농업의 경우는 농가 및 생산조합과 계약재배, 어업의 경우는 양식업의 진흥을 꾀하는 방법이 검토되면 좋을 것이다.
이상의 사항은 어디까지나 관광과 지역산업이 어떻게 연결되면 좋은가 하는 문제이지만 이것을 더 추진하면 지역 산업 전체의 관광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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