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의 사회적인 영향

by 슈퍼초이 2022. 10. 29.

관광학 기초 이론 11

 

제 2절 관광의 사회적 영향

관광지의 성공은 우선 경제적인 면에서 측정되지만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영향을 잊어서는 안 된다.

목적지 개발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목적지 개발의 사회적 영향은 선진국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후진국에서는 부정적인 사회적 영향이 더 많다. 관광이 다른 경제 활동을 대치하거나 목적지가 너무 빠르고 집중적으로 개발되면 사회적 영향은 부분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다. 여기서 또 한 번 지적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신중한 스케줄, 훌륭한 경영, 주민 의식의 자각 등으로 목적지의 부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목적지 개발의 가장 뚜렷한 사회적 영향은 인구 증가, 고용 형태의 변화, 생활 패턴의 변화, 자산 가치 상승, 전시 효과 등이다.

1. 인구 증가
목적지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는 호텔과 식당의 건설, 하부 구조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동력이 필요하다. 목적지가 관광객들에게 알려지면 관광 시설의 직원이 필요하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자국의 인력이 필요한 노동력을 감당해낼 만큼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노동력을 수입하여야 한다. 외부의 노동력은 주거 및 학교 이외의 다른 시설들을 필요로 한다.

급속한 외부 노동력의 유입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새로운 노동력은 지역 사회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지역 주민도 그들의 존재를 거부하고 그들을 차별하려 할 것이다.

인구 증가의 또 다른 부정적인 측면은 개발의 붐이 끝난 뒤에 건설 인부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몇몇 사람들은 자기 나라로 돌아갈 것이나 일부 외부 노동력은 남아서 관광 관련 시설에서 일하려고 할 것이다. 건설 단계의 일에 종사하던 지역 주민들도 실직하게 될 것이다. 이와 유사한 문제가 계절적인 영향을 심하게 받는 목적지에서 흔히 발생한다. 비수기에는 지역 노동력에 어떠한 현상이 나타날까? 한 부류는 그들의 원래 직업인 농업이나 어업으로 돌아갈 것이나 이들은 추가적인 사회적 부담이 될 것이다.

2. 고용 형태의 변화
많은 지역 주민들은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관광 관련 업체의 고용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 또한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가 있다.

관광 개발이 시작될 무렵에 여성의 고용이 발생한다. 이는 가족 수입 증대, 여성 자아실현, 외부 세계에 대한 인식 증대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그러나 이것은 기존의 사회 구조를 위협한다. 특히 오직 남성만이 소득의 원천이던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남편들은 아내들이 관광호텔에서 일하여, 고기를 잡거나 농사를 짓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벌어오게 되면 남편의 자긍심을 상실하게 된다. 이혼율과 청소년 범죄율이 높아질 것이다.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여성은 결혼과 출산을 연기할 수도 있다.

전통적인 노소 관계는 젊은이들이 관광 산업에 종사하면서 달라질 것이다. 기존의 지역 산업이 농업 및 어업은 노동력이 관광 산업으로 빠져나감으로 고통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농부는 자갈밭에서 땀 흘리는 것보다 식당의 주방 보조로 일하는 것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는 할아버지, 아버지 대대로 물려오던 어부를 그만두고 부두의 식당에서 웨이터로 일하면서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도 있다.

3. 생활 패턴의 변화
관광 업체에 고용되어 소득이 증가하는 것은 지역 주민의 생활 패턴에 급격한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이전에는 구매 능력 밖에 있던 수입품과 소비품을 점차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생활 패턴의 변화는 의복과 식생활은 물론 주거와 오락에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한다. 바다나 땅을 기반으로 삼던 사람들은 일정한 소득이 있는 다른 형태의 생활 패턴으로 재빨리 적응할 것이다. 이러한 소득을 한 번 경험한 사람들은 다시 옛날의 직업으로 돌아가려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목적지에 관광객이 더 이상 오지 않으면 지역 주민들은 자신들의 전통적인 직업으로 돌아가거나 지역 사회를 떠나야만 한다. 그 어느 쪽이든 사회적 영향은 심각하다.

4. 자산 가치의 증대
목적지 개발은 지역의 자산가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관광 시설을 위한 대지의 수요가 증가하면 자산의 가치는 매우 높아진다. 지역 구매자에게는 터무니없이 비싼 값이 매겨진다. 지역 임대업자들은 고급 호텔을 짓기 위해 저가의 땅이 다 팔린다면 마침내 자신들의 살길이 없어졌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올라가는 임대료를 지불할 능력이 없는 소규모 업체들은 문을 닫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특히 노년층이나 저소득 가족이 많은 지역 사회를 유린한다. 예를 들어 애틀랜타에 도박이 합법화되었을 때 오래된 노동 계층은 임대료를 지불하거나 그곳을 떠나야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