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의 문화적 영향, 긍정적, 부정적 영향

by 슈퍼초이 2022. 10. 29.

관광학 기초 이론 12

5. 전시 효과
지역 주민들이 부유한 외국 관광객의 소비 행태를 따라가려고 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들도 디자이너 브랜드 옷을 입고 유명 시계를 차며 소니의 워크맨을 듣고 컬러 TV를 보고 골프나 스키를 즐기고 싶어 할 것이다.

지역 주민들이 관광에서 배운 것을 실행하려 하는 것이 전시 효과이다. 어떤 면에서 이 효과는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다.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열심히 일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구하게 한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전시 효과는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기도 한다. 지역 주민들의 소득이 증대하더라도 그들은 관광객처럼 살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결과적으로 외국 관광객에 대한 질투나 분개를 느끼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분개는 관광이 지역사회의 주요 수입원인 곳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관광지는 초기 단계에서는 주민은 관광객을 환영한다. 그러나 모든 활동이 관광 욕구의 수용에 집중되어 있는 성숙기 말기에는 기역 주민들의 관용이 한계에 이른다. 이 단계에서는 단순히 많은 외국 관광객의 내방만으로도 분개의 원인이 된다. 과잉이 문제가 되고 지역 주민들은 복잡한 시설과 과다한 세금을 똑같이 내야 하는 데 진저리가 난다. 그들은 그들의 기본 욕구도 만족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안락하고 사치스러운 휴양객을 보게 된다. 부유함과 빈곤 사이에서 발생한 극단적인 충돌이 아이보리 코스트에서 일어났다. 그곳에서는 호텔 방 하나에 하루에 150갤론의 물이 사용되고 있는데 지역 주민들의 주거 시설에는 아직도 상수도 시설이 없는 형편이다.

외국 소유주와 고용도 분개의 한 원인이다. 이것은 특히 외국인이 경영진을 형성하고 높은 임금을 받는 데 비해 지역 주민들이 저임금의 작업을 하게 될 때 더 심하다. 분개의 또 하나의 원인은 관광객이 도덕 기준을 무너뜨린다는 인식이다. 범죄, 도박, 매춘 등이 관광 목적지에서 증가하고 있다.


제 3절 관광의 문화적 영향

타문화 관광객의 대량 유입은 지역 문화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관광의 가장 상식적 결과의 하나는 외래 관광객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그 지역에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외국으로 여행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미국, 캐나다, 서구 유럽인들이고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것은 서구 문명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비평가들은 전 세계의 서구화로 지역 문화가 사라져 버린다고 주장한다. 다른 비평가들은 적응 과정은 쌍방 교통이라고 주장한다. 지역 주민들이 관광객의 가치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같은 시기에 관광객이 그들이 방문한 지역의 가치를 받아들일 수도 있다. 이것이 상호 적응이다. 미국인들은 외국의 요리에 관심이 있고 그 결과 미국인들은 외국에서 향토 음식을 즐긴다.

관광개발이 전통 공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사람들은 관광 소비를 통해 전통 공예가 싸게 대량 생산되면 지역 예술 수준이 떨어질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그들은 또한 상업화가 지역의 종교와 사회적 관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종교적인 행사로 치르던 기념춤은 지금은 관광객을 위해 무대 위에서 공연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다.

1. 긍정적 효과
긍정적인 면에서 관광은 전통 공예를 존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일부 있다. 미국 남서부에서는 도자기, 보석, 조각과 같은 인디언 공예에 대해 지역 문화에 접촉한 관광객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남서부의 인디언들은 대량 생산, 복제품의 유혹을 거절하여 상품의 질이 매우 높게 유지되고 있다. 에스키모의 소프스톤 조각에 대한 관광객의 수요가 증가하는 캐나다에서도 이와 유사한 예를 볼 수 있다.

관광은 전통 공예를 보존할 뿐 아니라 민속 보존에도 한몫을 담당한다. 루이지애나의 카준족은 1930년대에 인구가 줄기 시작하여 1950년대 말에는 독특한 정체성마저 잃을 뻔하였다.

그러나 루이지애나의 카준이 관광지로 개발되면서, 전국에서 온 관광객들이 맵고 자극적인 카준 음식과 독특한 카준 음악에 호의를 보내고 크리올 언어에 관심을 보였다. 이렇게 해서 카준의 민속 유산이 보존되고 독립적인 민속성이 유지되었다. 부차적으로 보면 카준의 존재는 상호적응의 좋은 예이다. 북미의 다른 지역에서 온 관광객들이 카준의 습관을 배울 때 지역 주민들은 관광객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관광의 문화적 영향의 긍정적인 면을 살펴볼 때 목적지 개발은 해당 지역 주민에게 문화적 이익을 준다. 방문객을 위한 오락과 여흥 시설은 지역 주민에게도 사용된다. 영화와 연극 극장, 문화센터, 운동장, 골프장, 스키장 등이 그러한 시설이다. 지역 주민들이 전에는 불가능하던 문화적 경험 및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미국 내에서도 남부 캐롤라이나 찰스타운의 스폴레토 음악 축제, 콜로라도의 텔류라이드 영화축제, 매사추세츠 스톡브리지의 탱글우드 여름 음악회 등이 관광 매력으로서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문화적 생활에도 질을 높이고 있다.

2. 부정적 효과
관광객의 대량 유입은 불행하게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펜실베니아의 아미쉬는 사람들에게 관광 매력물로 발견되기 전까지는 수백 년 동안 아주 조용하게 살아왔다아미쉬인들은 관광으로 돈을 벌려는 욕심이 전혀 없었다. 그들은 단지 평화롭게 살고 싶었다.

그러나 외부 사람들은 그들과는 다른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호텔, 식당, 골프장, 기념품점, 주유소 등을 만들어 증가하는 관광객에게 시설을 제공하였다. 오늘날 아미쉬인들은 버스를 타고 오는 관광객들로부터 이상한 시선을 받는다. 관광객은 관광의 여흥으로 동물원의 원숭이처럼 아미쉬인들을 사진 찍는다. 관광은 이렇게 지역 주민들의 생활 형태를 붕괴시키고 독특한 문화를 파괴하려고 위협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