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의 환경적 영향, 긍정적, 부정적 영향

by 슈퍼초이 2022. 10. 29.

관광학 기초 이론 13


제 4절 관광의 환경적 영향

관광의 또 하나의 측면은 그 지역 환경에 대한 영향이다. 이 환경적 영향은 문화적 영향보다 측정이 용이하다. 측정 수단은 공기, 물, 토양의 질 등이다. 교통 형태도 도표화될 수 있다. 지역의 식생과 야생 동물은 조사되거나 필요하면 보호될 수 있다. 자산 가치도 평가할 수 있다.

 

1. 긍정적 영향

 


관광으로 발생되는 긍정적인 환경 영향이 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서는 몇몇 야생 동물군이 보호 노력으로 멸종의 위기를 벗어났다. 이들 정부는 그들의 동물이 죽도록 내버려 두면 그들은 자국으로 들어오는 수천 명의 관광객을 잃게 되리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다른 나라의 개발자들은 그들의 자본을 보호 계획에 투자하여 목적지의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있다.

관광지 개발은 선진국의 환경에서와는 다른 방법으로 후진국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미개발지역에서 개발은 부족한 하부구조를 질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우선적으로 상수도 공급개선, 하수도 시설개선, 도로 정비 등이 개발된다.


2. 부정적 영향


관광이 주는 손실, 이른바 관광공해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선진국이든 후진국이든 자연환경에 나쁜 영향을 최소화하는 개발을 강조한다. 또한 손실의 영향이 가능한 한 최소화하도록 관광개발 및 운영상의 지혜를 필요로 한다.


1) 자연 파괴관광에 의한 자연 파괴는 관광자의 유입으로 인한 자연 파괴와 관광시설의 건설에 따른 자연 파괴가 있다. 전자는 관광자가 증가하면 관광 행동 그 자체가 자연 파괴를 일으키는 것이다. 대량의 관광자가 숲에 들어감으로써 식생의 변화 표토의 유실이 심화되는 예가 나타난다, 이것은 관광자 수를 자연의 힘에 맞도록 수용력 이하로 제한함으로써 자연 파괴를 방지할 수 있다. 최근의 산림 안식년제가 한 예이다.

후자는 관광시설의 개발로 일어나는 문제이다. 특히 관광도로에서 그 전형적인 예를 볼 수 있다. 수목이 말라 죽고 지형의 붕괴 등 복원 불가능한 상태를 각지에서 볼 수 있으나 이들은 공사 방법의 조잡 등에 따른 것이므로 건설 및 개발 이전에 대처해야 할 문제이다.

2) 지역사회의 붕괴
관광지에는 관광을 생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도 있으나 관광과는 전혀 무관한 주민도 존재한다. 관광지라고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지역 주민을 위한 것이고 지역주민이 살기 어려운 상태가 되면 그 지역에는 이미 관광은 있을 수 없다고 해도 좋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각지에서 지역 주민 대 관광객, 지역 주민 대 관광 산업, 지역 주민 대 지역 주민이라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지역사회가 오랫동안 지켜온 공동체가 무너지게 된다. 특히 이제까지 관광과는 거리가 멀었던 지역이 급격히 관광지화한 곳에서는 이러한 우려가 크다.

3) 폐기물의 증가
목적지가 너무 빨리 개발되면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이 가해질 수도 있다. 만일 자연 미관이 상업화됨으로써 훼손되고 호수가 관광객이 버린 쓰레기와 맥주 깡통으로 오염되면, 주민들은 자연적으로 관광객의 침입을 분개한다. 또한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재정을 압박한다. 자동차의 증가는 배기가스의 증가를 나타내고 지역 주민의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관광 목적지가 관광객에게 극히 매력적이라 해도 개발자는 지역 주민의 욕구와 감정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4) 기타 관광공해
다른 한편 관광지에서는 생활물가의 상승, 풍기 문란, 화재의 발생, 지역산업의 파괴, 관광객 대량 유입으로 인한 기존 하부구조의 압박, 오염과 밀집, 소음 등의 관광공해를 유발한다. 또한 자연 자원도 압박받는다. 특히 최근에 국립공원에서 관광교통의 혼잡과 과잉은 일상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제 3장 관광 행동과 서비스
제 1절 관광 행동의 기초 개념
1. 관광 행동의 개념


관광을 즐거움을 위한 여행이라고 해석한다면 이 행위는 기본적으로는 개인적인 행동이고 현상으로서의 관광은 개인적 행동의 집약인 사회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이 왜 여행을 하는가 하는 문제는 개인의 행동으로서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되고, 또한 관광 행동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관광 전체를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관광을 인간 행동의 하나의 형태로서 이해하는 입장에서 말한다면 관광은 곧 관광 행동이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관광 사업이 대상으로 하는 관광객의 이동, 체재, 레크리에이션 등의 행동을 총칭하여 관광 행동이라고 한다. 그리고 관광 행동은 개인행동집단행동, 일반 행동, 특수 행동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관광 행동은 관광 활동과는 다르다. 관광 활동이라고 할 경우에는 관광객이 목적지 또는 여정 중에서 경험하고 관찰하는 여러 가지의 활동을 말한다.

한편,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보면 관광 행동은 소비 행동에 속한다고 보아 관광 행동을 소비 행동의 하나로 규정하기도 한다. 그 소비 행동에서 관광객이 구입하는 것은 신체적 위안, 보고 들은 지적 정보, 참가에 따른 쾌감 등 다각적인 측면에 걸쳐 있다.


2. 관광객 행동의 개념


관광객 행동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설명되는 데 법률적 또는 경제적 접근 방법에서는 비 주거지로 일시적인 여행을 하는 사람이 관광객으로 정의하며 여기서는 일시적이라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는가가 하나의 문제가 되고 있다.

OECD의 관광위원회에서는 매년 가맹국의 국제 관광 사업에 관한 개설과 관광 통계를 내용으로 한 권위 있는 보고서를 간행하고 있다. 흔히 인용되는 OECD 관광 위원회의 정의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통상 거주국 이외의 나라에서 최저 24시간 이상 체재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단일 방문객은 그 밖의 조건을 구비하고 있어도 체재 24시간 이내의 휴가 여행자 또는 체재자이다. 라고 규정하여 관광객과 구별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