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위락관광객의 욕구

by 슈퍼초이 2022. 10. 31.

제 5절 위락관광객의 욕구

관광산업은 시장을 두 개의 독특한 그룹, 즉 위락관광객과 사업관광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그룹은 다른 동기, 욕구, 욕망을 갖는다.

위락관광객은 구매과정을 통하여 관광객을 선택하기 때문에 몇 가지 요인들이 관광객구매결정의 특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행동에 대한 많은 심리적인 측면을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다음에서 위락관광에 대한 고객의사결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항을 보기로 한다.

1. 관광의 기본적 욕구

일부 사람들에게 왜 여행을 하느냐고 물으면 아마도 몇 가지의 이유를 들 것이다. 어떤 사람은 생활상의 변화에 대한 욕구를 말할 것이고 다른 사람은 신체적 휴식을, 또 다른 사람은 이국적 장소를 탐험하려는 욕망을 말할 것이다. 이것들은 위락관광을 표현하는 흔한 동기이다.

인간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동기, 특히 관광동기에 비추어 볼 때 그것들은 인간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인간 욕구이다. 즉 관광에 대한 충동은 사람의 내면에서 나온다.

 

1)  매슬로의 이론

매슬로(A. Maslow)의 이론은 욕구만족의 심리학을 논의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 출발점을 제공한다. 심리학자인 매슬로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하여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욕구단계설을 발전시켰다. 그는 이러한 욕구를 계층적 분류로 나누었다.

첫째는 갈등, 허기, 성 그리고 안전과 같은 기본적 욕구이다. 다음 단계에서는 소속, 애정, 자존심,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인정 등과 같은 사회적 욕구가 온다. 매슬로에 의하여 욕구의 가장 높은 단계는 자아실현 또는 사람의 완전한 인간잠재성을 충족시키는 것과 관련된다.

매슬로의 동기 배경에서 보면 위락관광은 그의 욕구단계설의 정상을 향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처럼 보여진다. 사람들은 그 들의 자부심을 충족하거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는 수단으로써 관광을 추구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람들은 더 근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 이다. 관광은 굶주리고 가난한 살마에게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은 관광동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관광동기에 대한 대부분의 이론들은 어떻게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고 매슬로의 이론은 그 다른 이론들이 언급하는 일반적인 심리학적 배경을 제공한다.

 

2) 코스터스의 이론

관광에 중점을 둔 동기이론이 네덜란드 관광 연구가인 코스터스(M. kosters)에 의해 제기되었다. 코스터스는 모든 관광동기를 보상욕구, 탐험욕구, 지위인식욕구 등 세 가지 기본적 요소로 나누고 있다.

코스터스에 의하면 관광의 신기함은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경험들, 즉 일상생활의 지루함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휴가에 의해 제공된 휴식은 직장이나 집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것이다.

탐험하고자 하는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지적 호기심과 깊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그들이 전에 보지 못했던 문화나 장소에 대해서 더 배우고자 하기 때문에 그들의 본능적 호기심이 그들을 관광으로 이끈다. 관광은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고 지식을 넓히려는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관광은 또한 소비항목에서 뚜렷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에서 지위인식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킨다.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면서 시간과 동을 소비한다는 행위는 어떤 이들에게는 하나의 기본적인 여행동기가 될 수도 있다.

 

3) 메이오와 자비스의 이론

메이오(E. Mayo)와 자비스(L. Jarvis)는 다른 방법으로 관광에 대한 기본적 동기를 설명한다. 그러나 그들의 이론은 욕구를 만족시키는 기본적 개념과 깊이 연관되고 있다. 위락관광은 생산적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호기심에 의해 자극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생산성에 대한 욕구는 사람들은 왜 다른 지역에 관환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호기심 충족시키기보다, 여행함으로써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을 선택하는지를 설명한다.

사람들은 여행동기가 특별하든 복합적이든 간에 관광에 대한 정열이 강하다는 것은 틀림없다. 보스턴글로브(Boston Globe)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의 약 40%가 연간 일주일 이상의 휴가를 갖는 것을 편리함이나 사치라기보다는 필수품(necessity)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2. 관광장소와 관광방법


사람들이 여행을 추구하도록 만드는 요인만을 이해하는 것은 관광객의 심리의 일부분에 관해 설명하는 것과 같다. 관광학도는 그 이상으로 고객이 왜 그러한 형태의 관광경험을 선택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물관 관람자, 유람선 탑승자, 유럽도시 관광객을 등산하는 사람과 구별짓는 것은 무엇인가? 왜 특정 목적지로 사람들이 몰리며 이것이 다른 사람에겐 아무런 흥미를 주지 못하는가? 관광을 하면서 사람들이 어떻게 시잔과 돈을 소비하는가를 결정하는 심리적 충동은 무엇인가?

관광시장조사는 이들 문제에 많은 시간과 돈을 소비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일부 기본적인 연구에서는 관광심리학의 유용한 패턴을 발견하기에 이르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