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 목적지 선택의 요인

by 슈퍼초이 2022. 10. 30.

관광학 기초 이론 16


제 4절 관광 목적지 선택의 요인


무엇이 여행객으로 하여금 다른 목적지를 선택하게 하는가? 사람들은 여행하려는 동기에 따라 목적지를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태양 아래서 한 주일 동안 쉬고자 하는 휴가객은 따뜻한 해안 리조트를 선택할 것이다. 이탈리아의 예술을 공부하고자 하는 여행객은 로마, 플로렌스, 베니스의 박물관을 방문하려고 할 것이다. 여행객의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오락
오락을 위해 여행하려는 사람들은 성 토마스 해안에서부터 휴식, 남부 캘리포니아에서의 파도타기, 힐튼 헤드에서의 골프, 콜로라도에서의 스키를 선택할 것이다. 이곳들은 날씨, 해안이나 산악 등의 자연 자원오락시설 등으로 인하여 목적지로서 매력이 있는 곳이다. 오락 여행은 쇼핑(홍콩), 도박(라스베가스, 애틀랜타), 사교(나이트클럽에서의 무도) 등의 목적이 있다. 그리고 물론 휴가자는 여러 가지 오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지에 매료된다.
예를 들면 카리브해의 클럽메드 리조트에서 휴가자는 일광욕, 테니스, 수상스키, 사교, 쇼핑 그리고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다.

2. 문화
역사적 지역, 박물관, 미술관, 극장 등은 문화적 매력물의 예이다. 사람들은 전 시대의 생활상을 경험하고자, 유럽의 예술과 문화를 배우고자, 극장의 실연을 즐기고자 여행하려고 한다. 많은 여행객에게는 그 지역주민도 문화적인 매력이 된다. 몇몇 문화적 목적지는 이국적이다. 예를 들면 알래스카의 에스키모 야영지, 중앙아메리카의 식민지 이전의 생활 또는 하와이의 폴리네시안 문화 센터 등이 그것이다. 사람들이 이러한 목적지를 찾는 공통점은 그들의 문화적인 관점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여행한다는 것이다.

3. 자연
많은 사람은 훌륭한 자연경관을 보고 느끼기 위해 여행한다. 그들은 그 지역의 자연미를 보기 위해 그랜드 캐니언, 죽음의 계곡, 글래이셔에 국립 공원 등을 방문한다.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욕망은 종종 휴가자들로 하여금 호텔 숙박 시설의 편리함을 포기하도록 한다. 그들은 대신에 야영장, 여관 또는 주차장에 머문다.

4. 교육
일부 여행객은 교육적인 가치 때문에 목적지를 선택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스페인어를 유창하게 말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마드리드에 머물 수도 있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여름학기를 수강할 수도 있으며 전문 가이드와 함께 수학여행을 떠날 수도 있다.

5. 행사
사람들은 가끔 특별한 행사에 맞추어 휴가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특별 행사에는 스포츠 행사, 기념행사, 연주회 또는 퍼레이드 등이 있다. 행사가 열리는 도시보다 그 행사 자체가 더 매력적이다. 예를 들어 인디애나폴리스 500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동차 경주를 보러 오는 것이지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지내기 위해서 이곳을 방문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에 경주가 다른 곳에서 열린다면 사람들은 그곳으로 갈 것이다.

6. 건강
많은 사람이 자신의 건강과 육체적 단련을 위해 여행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먼 곳의 온천이나 체중 감량 캠프에 가기 위해 체재를 연장한다. 이러한 목적지들은 그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시설뿐만 아니라 그곳의 자연경관 때문에 목적지로서 인기가 높다.

7. 종교
종교는 지난 수백 년 동안 여행의 가장 큰 동기가 되어 왔다. 초서의 켄터베리 이야기에 나오는 14세기의 순례자들은 영국 남부의 성지로 가기 위해 여행을 떠났다. 현대 사회의 순례자들은 바티칸, 예루살렘, 메카, 인도 등을 향해 여행을 떠난다.

8. 친구와 친지
많은 사람은 친구나 친지가 그곳에 있기 때문에 목적지를 선택하곤 한다. 행사에 관계된 여행과 같이 목적지는 여행 동기에 비해 덜 중요하다. 휴가자는 오락, 문화적 경험, 사업 등의 이유로 목적지를 선택할 때도 친구나 친지가 있는 곳을 선택하기도 한다.

9. 사업
사업가 또는 전문 여행가들은 판매, 상담, 각종 회의 참가 목적으로 목적지를 선택한다. 그들은 그곳에 꼭 가야 하기 때문에 목적지를 선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의 주최자들은 사업과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목적지에서 회의를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면 국제회의의 경우 골프, 테니스, 수영 그리고 기타 오락시설이 있는 리조트 지역에서 열리는 경우가 많다. 사업여행자는 사업여행 기간 전후로 며칠간의 여유를 두어 미니휴양 여행을 할 수 있다.

10. 지역 주민의 태도
목적지 선택에 고려해야 할 마지막 요소는 그 지역주민의 태도이다. 여행객들이 생각하는 목적지의 중요성을 조사한 여러 설문조사에서 지역 사람의 친절성이 높은 평가를 받은 항목이었다. 여행객들은 그들이 환영받았다고 느껴지는 곳으로 그렇지 못한 곳에 비해 다시 가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위에 열거한 범주는 서로 상반되는 것은 아니다. 여행객은 오락적 목적만으로 여행하지 않고 교육적 가치만을 위해 여행하지도 않는다. 여행객은 목적지에서 태양 아래 눕기도 하고 윈드서핑을 배우고 체중을 조절하고 교육세미나에도 참가하고 지역문화도 경험하고자 할 것이다.

접근의 용이성, 가격, 숙박시설의 적합성 등 다른 요소들도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목적지가 매력적으로 보이더라도 그곳에 가기가 어렵다거나 숙박 요금이 예산을 초과하면 많은 사람이 그곳에 갈 준비를 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