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관광 장소와 관광 방법

by 슈퍼초이 2022. 10. 31.

2. 관광장소와 관광방법

1) 성격에 의한 분류
성격에 의한 분류에서 가장한 중요한 연구 중의 하나는 플로그(Stanly Plog)에 의해 전개되었다. 플로그는 수많은 관광객들이 왜 비행기를 선택하지 않는지를 알아내려는 시도에서 조사에 착수하였다. 그는 관광목저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걱정과 불안이 이전에 의심했던 것보다 더 큰 역활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걱정과 불안이 항공기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감정은 또한 목적지 선택에 관해서도 중요하다.

플로그는 걱정과 두려움에 상대적으로 강한 느낌을 지닌 사람들은 비행기로 여행하려 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들이 관광을 했을 때 그들이 비교적 안전하다고 인식한 목적지를 선택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는 일부 관광객들이 이미 익숙한 목적지를 빈번히 선택함을 발견하였다. 한편 자신이 있고 외향적인 사람들은 특별하고 모험적인 목적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기서 플로그는 관광객을 사이코센트릭(psychocentric :자아중심적) 그룹과 알로센트릭(allocentric : 타인중심적)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양자 간에 양쪽 성격을 약간씩 지닌 훨씬 큰 그룹을 발견하고 이를 미드센트릭(Midcentric : 중간중심적)이라 명명하였다.


또한 플로그는 이들 세 가지 성격 각각이 선호하는 독특한 목적지를 확인하고 특정 목적지에 대한 인식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지를 확인하고 특정 목적지에 대한 인식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설명하였다. 예를 들면 특정 목적지에 대해서 처음에 알로센트릭 관광객에게 모험을 호소할 만하다. 그러나 알로센트릭 관광객이 목적지를 선택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드센트릭 성향으로 관광객의 주류가 변화하게 된다. 그 목적지는 결국 매우 친숙하고 익숙한 대중관광지가 되어 새로운 관광지를 두려워하던 사이코센트릭 관광객들이 몰려들게 된다.

이와 같이 플로그의 연구는 관광객의 심리가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관광전문가는 그러한 지식을 이용하여 개별 관광객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목적지를 제시할 수가 있다.

2) 관광동기요인 분류
다른 연구들은 관광선택을 결정하는 다양한 형태의 동기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맥킨토시(R. Mclntosh)와 골드노(C. Goeldner)는 관광동기요인을 4가지로 나누고 있다.

①신체적 요인 ㅡ 휴식, 스포츠, 오락, 하이킹이나 다른 활동을 통하여 긴장을 해소하려는 욕구와 관련된다.
②문화적 요인 ㅡ 새로운 장소, 특히 그 장소와 관련된 음악, 미술, 중교와 민속에 관해서 알려고 하는 충동과 관계가 있다.
③대인관계 요인 ㅡ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다른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며 매일 보는 친구나 가족들을 떠나 다른 사람과 사귀는 욕구와 관계가 있다.
④지위와 명성 요인 ㅡ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는 욕구와 자신을 향상시키려는 욕구와 관련된다.

비록 심리학적 동기요인 분류가 필요하지만 특별한 목적지나 여행의 방법들은 한 가지 이상의 관광동기를 만족시키므로 관광객들은 보통 한 가지 이상의 동기에 자극을 받는다. 그러나 특정한 시기에 특정 관광객에게 있어서 한 가지나 그 이상의 동기들은 다른 것들보다 더 중요할 것이다. 관광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가능한 효과적으로 쾌적한 목적지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들 기본적인 동기요인의 영향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3) 행위에 의한 분류
관광동기에 대한 다른 범주로는 뉴욕관광국에서 개발된 것이 있다. 그곳에서는 위락관광객을 네 가지 기본 분류로 나누고 있다.

①옥의 지향자
②즐거움을 추구하는 젊은이들
③태양리조트 선호자
④문화지향적 휴가자

이 연구는 여행하는 이유에서보다는 일반적인 관광객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공통된 여러 동기를 반영하는 기본적 관광객 분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어떤 의미에서 왜 그들이 그러한 동기를 갖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그룹의 특성을 기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즐거움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은 독신이고 고등교육을 받았으며 도시에 살고 여러 가지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다. 태양 리조트 선호자들은 도시 근교에 살지만 일반적으로 늙고 기혼자이며 교육을 그다지 받지 못했다.

관광선택에 관환 심리학을 연구한 여러 조사에서는 다른 유형의 동기에 초점을 맞춘다. 비록 그것이 혼동되고 때때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사람들이 관광상품을 선택하는 방법과 같은 문제에 대해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3) 관광에 대한 장애
우리는 사람들이 왜 위락관광에 여분의 시간과 돈을 쓰지 않는가를 고려해야 한다. 관광에 대한 장애를 이해나는 것이 그것들을 극복하는 하나의 열쇠이다.

비록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매년 휴가를 보내지만 30% 이상이 그렇지 않다. 어째서 그러한가? 그들 중 일부는 위락관광에 쓸 시간이나 돈 또는 이 양자가 모두 부족한다. 또한 허약한 건강과 가족의무가 여행을 가로막는다.

한편 심리적 요소 또한 관광활동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미지에 대한 두려움이 사람들의 여행을 방해한다. 일부 사람들은 새로운 장소와 사람들을 두려워한다. 한편 관광은 일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추구할 만큼 가치가 없는 듯하다. 짐을 싸고 풀어야하고, 익숙하지 않은 도로, 혼잡한 공항, 호텔과 식당을 찾으려 노력해야 하는 것이 매우 곤혹스러워 보인다. 이러한 사람들의 생각으로는 집에 머무르는 것이 차라리 낫다. 그래서 결코 여행하는 습관에 빠지지 않는 사람과 집 밖에서의 관광의 가능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게 된다.

관광전문가는 이와 같이 극복해야 할 다양한 관광장애에 직면하게 된다. 관광전문가는 비일상성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귀찮아 하는 사람들, 습관적으로 가정에 머무르는 사람들을 자극하여 여행에 낯설어하는 사람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낼 필요가 있다.

극복할 수 없는 것 같은 관광장애들, 즉 시간과 돈의 부족, 나쁜건강 등은 관광전문가에게는 결코 용인되어서는 안된다. 이에 대응하여 관광전문가는 시간이 제한된 사람들을 위해 주말휴가 패키지를 만든다. 또한 저요금과 패키지를 장려하며 신체장애자들을 위해 휴가를 만들어 냄으로써 건강상의 문제를 지닌 사람에게 관광을 촉진한다. 그래서 긍정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부정적 요인은 여가관광의 심리학의 대상이다.

따라서 관광전문가들은 장애를 극복할 방법을 찾기 위해서 부정적 측면과, 잠재적 고객이 관광동기에 매력을 느끼게 하는 긍정적 측면을 인식하고 이의 활용에 힘을 쏟을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