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학이론

여성 사업 관광객의 특별 욕구와 서비스 정의의 계보

by 슈퍼초이 2022. 11. 5.

2. 여성 사업 관광객의 특별 욕구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업 관광객의 거의 대부분은 남자였다. 그러나 지난 20년 간에 많은 여성들이 성공적으로 비즈니스 세계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지금 관광 사업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여성 관광객이 연 6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오늘날 세 사람의 사업 관광객 중 한 명은 여성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관광 전문가들로 하여금 특별한 주의를 요하게 한다. 사업상 관광하는 여성들의 욕구는 남자와 유사하다. 그러나 여성들은 추가적인 욕구를 갖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의 욕구이다. 여성들은 호텔 내에서나 회의장 및 식당 등에서 이동할 때 안전함을 필요로 한다. 만약 그들이 혼자 식사하거나 바에서 혼자 술을 마신다면 그들은 평화로이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여성 사업 관광객을 끌고자 하는 관광 공급자들은 그들의 시설 내에서 안전도를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을 도입하고 있다. 어떤 호텔들은 통로에 더 밝은 전등을 설치하고 있고 일부 호텔은 여성들이 주차장으로 오고 갈 때 도움을 줄 통행 한전 요원을 고용하고 있다.

호텔은 여성 여행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지는 않지만 여성들에게는 의미 있는 몇 가지 특징을 도입하였다. 스커트 걸이, 헤어 드라이기, 전신 거울, 화장 거울 등은 요즘 제공되고 있는 물건의 일부이다.

대부분의 사업 관광자들은 그들이 구입하는 관광 상품에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그 대가로 높은 품질과 서비스를 기대한다. 관광 공급업자와 중개인들은 반복사업을 확실히 하기 윟서 사업 관광객의 욕구 충족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제 7절 서비스 정의의 계보

우리나라에서는 사농공상을 중시하던 전통적인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서비스에 대하여 경시하는 풍조가 강하다. 그로 인하여 서비스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편견은 기업의 창조적인 발전 기회를 저해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경쟁 격화로 인한 기업 생존의 돌파구로서 국내 경쟁 기업과 외국의 선진 기업에맞서 싸워 이기려면 서비스에 대한 독단과 편견을 일소하지 않으면 안된다. 남보다 못한 서비스 수준은 그 상품 자체의 품질이 낮다는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 산업의 중핵 상품은 서비스이다. 이제까지 서비스가 가장 기본인 관광 상품을 대상으로 이뤄져야 했던 관광 연구가 실로 서비스에 대해 무지에 가까원다는 것은 부끄럽기조차 한 일이다. 여기서는 서비스 경영과 서비스 산업을 개판하면서 서비스와 관광의 깊은 관련성에 조명을 비추기로 한다.

 

1. 활동론적 정의

미국 마케팅 협회에 의하면 서비스란 판매를위하여 제공되는 또는 상품 판매와의 관계에서 준비되는 모든 활동, 편익, 만족이라고 정의 되며 그 예로서 오락서비스, 호텔서비스, 전력서비스, 수송서비스, 이미용서비스, 수리보수서비스, 신용서비스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활동론적 정의를 많은 연구자가 따르고 있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텐톤, 블로이스 등이 있다.

 

2. 속성론적 정의

속성론적 정의는 서비스의 한 가지의 속성만을 정의로서 들고 있는 것이다.

첫째는 서비스는 무형재이다라는 정의로 많은 경제학자 그리고 정의를 들지 않고 암묵적으로 무형재를 인정하고 있는 학자들이 이 정의를 지지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자는 라스멜이다.

둘째는 소유권의 이전이 없는 재를 서비스로 삼는 정의이다. 대표적인 연구자로는 쥬드가 있다.  

 

3. 봉사론적 정의

봉사론적 정의는 서비스를 주종관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인간의 인간에 대한 봉사라는 발상으로 규정하는 것이 이제까지의 통설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이것을 주창하는 하버드 대학교수 레빗은 그렇기 때문에 현대적인 서비스는 그러한 전통적 발상에서 벗어나 서비스를 표준화, 단순화, 기계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인간 상호관계론적 정의

인간 상호관계론적 정의란 광의로 보면 서비스는 인간과 인간과의 상호작용관계에 의하여 성립한느 활동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는 2자간의 상황에서 육체면, 정신면의 통합으로 발휘되는 인간적 활동이다고 정의한다.

여기서 2자간의 상황은 서비스의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가리킨다. 물론 육체면, 정신면의 통합체로서의인간적 활동에 있어서는 항상 2자간의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3자간 또는 다자간의 상호작용관계는 궁극적으로 보면 2자간 관계가 복합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인간적 활동이란 인간의 모든 활동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교환 및 거래를 통하여 타인에게의 제공을 전제로 하는인간적 활동만을 지칭하며 그러한 의미에서 인간적 활동 중 하나의 특수형태라고 볼 수 있다.

 

 

'관광학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 관광객의 욕구  (0) 2022.11.02
관광 장소와 관광 방법  (0) 2022.10.31
위락관광객의 욕구  (0) 2022.10.31
관광 목적지 선택의 요인  (0) 2022.10.30
관광 구매 과정의 단계  (0) 2022.10.29

댓글